서비스개발그룹 백엔드실 소개
직방 소개
👨🏻‍💻

서비스개발그룹 백엔드실 소개

백엔드실 에서는..

직방, 모빌(아파트 관리 플랫폼), 호갱노노, 다음 부동산의 API 서버 및 관리자 페이지를 개발 및 운영 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즈니스와 데이터에 연관된 배치 서비스도 함께 개발 하고 있습니다. 서비스와 직접적으로 연계된 API 서버를 메인으로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대량의 트래픽을 어떻게 분산해서 잘 처리 할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배포 운영할지 등 다양한 고민을 하고 문제를 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조금 더 상세하게는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개발 및 운영 합니다.
직방/호갱노노/직방홈 API 서비스 - 아파트, 원룸, 오피스텔, 빌라, 우리집 서비스 등
직방 CEO 웹 (중개사들이 이용하는 웹사이트, mostly ASP.NET)
직방/호갱노노/직방홈 관리자 웹 (직방 내부에서 이용하는 관리자 웹사이트, ASP.NET, Java, node.js)
직방/호갱노노/직방홈 배치 서비스 (batch)
직방/호갱노노/직방홈 검색 서비스 (search)
호갱노노 API 서비스
직방홈(아파트 관리) API 서비스(Java, node.js)
직방홈 패스 어플리케이션(PC 설치형, C#)
또한 위에 언급된 부분 이외에도 다양한 서비스를 내부적으로 개발/운영 하고 있습니다.

백엔드실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메인 언어는 Typescript. 하지만 서비스에 따라서 JAVA(직방홈), C#(직방 lagacy) 등을 일부 사용합니다.
서비스 안정성을 목표로 TDD 개발 방법론을 적극 권장합니다.
타팀간의 커뮤니케이션 오류를 최소화 하고자 노력 합니다.
개발자의 수작업을 최대한 줄여 개발에 집중 할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자 노력합니다.
AWS 클라우드 기반의 Ecs Fragate / AWS Lambda 기반으로 서비스 제공을 권장합니다.
[Serverless](https://serverless.com/)를 이용하여 패키징 및 배포 진행 합니다.
[aws-cdk](https://aws.amazon.com/ko/cdk/) 를 활용한 패키징 및 배포 진행 합니다.
대용량 트래픽을 커버하기 위한 다양한 data storage 를이용 합니다.(RDB, noSql, ElasticSearch, Redis 등)
Azure Devops 를 통한 CI/CD 를 진행합니다.
배포전 코드 리뷰를 통해 안정적인 배포를 지향합니다.
백엔드실에서는 비-서버형 단위/배치성 모듈 (task), Daemon형 모듈 (service)이나 API Gateway / AWS Lambda 형태로 제공할 수 없는 서비스들은 ECS (Docker container), Fargate, CloudWatch, AWS Batch를 근간으로 작성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직방은 AWS의 managed service를 통해 highly scalable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일부 legacy는 ASP.net, javascript 등 으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Typescript 근간으로 마이그레이션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직방 백엔드실의 개발자로 활동 할 경우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Serverless 환경을 우선 시하여 추가적인 비용은 들어가더라도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더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 개발자로 하여금 비즈니스 개발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내부 구성원들이 각자의 전문 영역이 있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에게 서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서 상호 성장하고 배울 수 있습니다.
최신 트렌드를 중시하고 흐름을 놓치지 않으려고 노력 합니다. 그래서 하고 싶은게 있으면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AWS 서비스 중에 사용하지 않는 서비스를 나열하는 것이 더 빠를 정도로 AWS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직방은 System Engineer가 없는 조직으로 System Engineer가 필요한 부분은 대부분 클라우드 서비스로 대체 합니다. 따라서 시스템 아키텍트 구조를 배울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대용량 트래픽 분산의 방법과 안정적인 서비스 구조를 고민 해 볼수 있습니다.
개발적인 역량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적인 부분도 깊이있게 배울 기회가 있습니다.
좋은 동료와 일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수 있습니다.
메타폴리스 기반으로 100% 원격으로 근무 합니다. 한 테이블에는 최대 6명이 착석하여, 오프라인과 유사한 환경 위해 카메라를 키고 서로의 얼굴을 보고 의사소통을 합니다. 따라서 인터넷이 되는 환경이라면 어디서든지(해외, 국내포함) 근무 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