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O실 소개
👨🏻‍💻

CTO실 소개

CTO실은

CTO실은 신기술 R&D를 통해 직방에 필요한 인프라,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서비스그룹의 백엔드, 프론트엔드 팀이 직방 본연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집중한다고 한다면, CTO실은 업무자동화를 위한 툴들, 개발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모듈들을 개발하는데 역량을 집중합니다. 또한 직방의 미래 먹거리에 대해 고민하고 리서치하면서 끊임없이 새로운 것들을 시도하는 조직이기도 합니다.

CTO실에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비전을 추구합니다.

1. openness
우리가 개발하는 것들을 직방 내외부에 투명하게 공개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사람들로부터 피드백을 받고 더 좋은 품질의 소프트웨어를 만들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 automation
사람이 반복적으로 해야하는 많은 일들을 자동화 툴과 소프트웨어가 대신하게 함으로서 업무의 효율성을 높입니다. 직방의 구성원들이 보다 생산적이고 창의적인 일들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3. 경험을 통한 인식변화
소프트웨어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문제를 해결하고, 그 과정을 통해 더 좋은 솔루션을 상상하게 됩니다. 우리가 만든 소프트웨어는 계속해서 사람들에게 또 다른 새로운 세상에 대한 경험을 가능케 할 것입니다.

## 인프라 보안 파트 소개

직방은 AWS 클라우드 서비스의 도입으로 자사 서비스의 개발 속도를 크게 향상하고 시장 대응 능력을 빠르게 대처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DevOps와 CI/CD를 통해 반복적이고 루틴한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 함으로써 개발자는 더욱 서비스 로직에 집중을 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직방 서비스 내의 보안 및 컴플라이언스 모니터링 툴이 이런 변화의 속도에 발을 맞추지 못하는 상황이어서 직방 서비스 개발 시 자동화된 업무 진행을 통해 얻은 노하우 및 방법론을 보안 영역에도 적용을 하고자 합니다.
CTO실 인프라보안 파트는 보안 업무의 효율성을 개선하고자 산재되어 있는 관리 포인트를 일원화하고 AWS 보안 / 인프라 관리를 데이터 기반으로 분석하여 루틴한 업무를 자동화된 업무 형태로 변경할 수 있도록 설계하고 DevOps workflow에 보안 프로세스를 내장 함으로써 핵심 보안 작업을 자동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에 보안 / 인프라와 소프트웨어 개발을 융합하여 업무 자동화를 이행하는 개발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으며 운영과 개발, 보안 기능을 하나로 합치는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IoT 파트 소개

IoT 파트는 실내공간을 무인으로 관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직방 라운지에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원룸, 투룸의 임대인에게 자동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IoT 파트는 크게 3가지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IoT 서비스에 사용되는 Gateway Device를 포함한 다양한 Device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Gateway는 다양한 IoT Device에 연결하여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활을 하게 됩니다. 우리가 개발하는 IoT 센서는 Gateway와 함께 동작하며, 3rd-party에서 개발된 Device 역시 우리의 서비스에서 동작하게 됩니다.
우리는 사용자를 위한 IoT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행동학습에 기반한 AI 서비스를 통하여,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더 편리한 생활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우리의 서비스는 모두 원격에서 관리가 가능하며, 원격 서비스를 통하여 실내 환경을 확인하고, 변경할 수 있습니다. 3rd-party 제조사들을 우리의 서비스를 통하여 시스템을 통합하고, 손쉽게 IoT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제공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더 효율적이고 빠른 IoT 시스템 환경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Edge Computing 환경을 이용한 분산처리 시스템을 이용하여, 중앙집중적인 서비스 구조보다 더 낮은 비용과 더 빠른 처리 성능을 제공합니다. 분산처리 시스템은 메시징 시스템을 통한 클러스터링을 제공하여, 다양한 데이터를 빠르고 적은 지연으로 처리하도록 지원합니다. IoT 시스템에서 수집된 데이터는 분석 시스템을 이용하여 안전하게 관리되며, 사용자 환경 개선에 사용됩니다.

## 디자인 시스템(ZUIX) 파트 소개

ZUIX(Zigbang User Interface eXperience)파트는 직방에서 운영하는 대부분의 서비스들에 필요한 UI 컴포넌트를 제작하고 운영 및 관리를 담당하는 파트입니다. 저희 파트에서 주요 관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직방에 맞는 새로운 서비스 디자인의 통합과 관리를 주 업무로 합니다. 직방 서비스의 유저들에게 일관된 서비스 경험을 보여주기 위해 기준이 되는 공통 컴포넌트를 제작하게 되면서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고, 이러한 변화는 여러 가지 장점이 생겼는데 크게 보면 3가지 정도의 장점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디자인 시스템적으로 최적화된 UI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두 번째로는 일관된 UX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성을 높였고, 마지막으로 최신화 ZUIX 버전을 업데이트만 하면 변경점들이 바로 적용되게 하여 전체적인 작업 효율성을 크게 높였습니다.
둘째, PO(Product Owner; 기획자)팀이 활용 가능하도록 구현하는 것 입니다. 서비스의 방향성을 책임지고 있는 PO 팀이 새로 만들거나 변경하려는 제품을 보다 쉽게 제작해볼 수 있기 위해 Playground를 제공합니다. Playground에서는 Drag & Drop 동작으로 컴포넌트들을 끌어다가 스택형으로 쌓으면서 새로운 기획용 페이지를 만들어보고 테스트해볼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만들어진 페이지는 파일로 저장 및 불러오기로 공유할 수 있게 디자인 되었습니다.
셋째, 가능한 개발자가 사용하기 편하게 제작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개발자가 제작되는 컴포넌트들을 적용시킴에 있어 쉽게 사용 가능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Margin 과 Padding 같은 디자인적 요소들은 신경 쓸 필요 없이 ZUIX 컴포넌트를 순차적으로 배열시키면 화면이 구성되게끔 디자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개발자에게 필요한 문서와 샘플 코드들은 스토리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네번째로 자동화 검수 시스템 도입입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컴포넌트 테스트 라이브러리(Jest, Enzyme)보다 더 향상화 된 디자인 검수 인프라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검수 인프라는 실제 단말과 시뮬레이터에서 컴포넌트를 렌더링하고 스크린샷을 찍어 이전 버전 스크린샷과 비교하면서 시스템적으로 Pixel by Pixel 을 비교하여 변경점을 찾아내주는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을 기반으로 테스트를 통과 시 사이드 이펙트에 대한 고민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ZUIX 파트에서는 여러가지 다양한 시도를 하는 파트입니다. 새로운 제품에 대한 프로토타입 제작이나 보다 더 효율적으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고민하고 기술적으로 풀어가려고 노력하는 파트입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