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개발그룹 Metapolis팀 소개
👨🏻‍💻

서비스개발그룹 Metapolis팀 소개

Metapolis는 세계 최초의 글로벌 가상 디지털 도시로서, 전 세계인들이 온라인 공간에서 함께 소통하며 비대면 업무를 비롯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입니다. Metapolis 프로젝트는 디지털 트윈, XR, 딥러닝 기술 등의 최신 기술과 게임 산업의 기술을 접목하여 통신을 통한 통근(commuting on the network) 시대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메타버스 트렌드에 발맞춰 공간의 제약을 벗어난 새로운 업무 환경을 구축하기 위하여 함께 문제를 풀어나갈 개발자를 모집합니다.

개발환경

크로스 플랫폼 및 개발 생산성 향상을 위해 유니티 엔진을 사용합니다.
Windows / macOS 에서 Metapolis 프로그램을 배포하기 위한 패쳐 프로그램 개발에 Electron을 사용합니다.
Metapolis 에서 이루어지는 화상 커뮤니케이션을 WebRTC 기술을 이용하여 구현합니다.
직방이 가진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쳐 노하우를 이용해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반으로 게임서버를 구축합니다.

해결해온 과제들

화상 채팅을 구현하였습니다.
사용자들의 이동 동기화를 위해 게임 업계에서 사용하는 동기화 기술을 이용하였습니다.
자연스러운 화상채팅 연결을 위한 알고리즘을 고안하여 적용하였습니다. 사용자가 도시를 돌아다니는 동안 주변에 있는 다른 사용자들과 자연스럽게 채팅할 수 있습니다.
유니티 엔진을 이용하여 Windows / macOS / Android / iOS 사용자들이 한 공간에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였습니다.
Metapolis 도시의 한 섹터를 구현한 상태입니다. 여기에는 30층 건물이 하나 포함되며, 직방은 4층과 5층을 분양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고민 중인 과제들

더 많은 활동: 통상적인 오피스 업무 뿐만 아니라 박람회나 Job Fair 와 같이 특별한 행사들 까지 Metapolis 내에서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시스템과 기술들을 리서치 중입니다.
더 많은 연결: 2~15명의 화상 채팅에서 100~1,000명으로 확장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심리스(Seamless) 채널링 : 기존에 리전을 기반으로 하는 게임 채널구조와 다르게, 메타폴리스는 시야 기반의 다이나믹 채널링과 리젼 중심의 스태틱 채널링을 둘다 고려하는 하이브리드 채널링을 지향합니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위상변화에 따른 심리스 채널링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스케일업: 동시접속자 500여 명 규모의 시스템을 1만, 10만으로 확장하기 위해 클라이언트 / 서버를 어떻게 구성할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트윈: 가상 세계 / 현실 세계 사용자가 마치 한 공간에 있는 느낌을 어떻게 줄 수 있을지 고민입니다. 예를 들어, Metapolis 사무실에 있는 팩스로 문서를 보내면 현실 세계에 있는 사용자가 그 팩스를 받아볼 수 있는 것들입니다.
가상 부동산 분양: 스케일업과 마찬가지로 입주사가 늘어났을 경우 어떻게 분양을 해야 하는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Metapolis 프로젝트는 매우 초기 단계이며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합니다. 회사 내부는 물론 외부 미디어에서도 프로젝트의 행보를 주목하고 있습니다. 미디어에 소개된 Metapolis 프로젝트 링크를 아래에 공유합니다.
부동산 중개 플랫폼 ‘직방’이 ‘메타버스 사옥’ 만든 이유 http://www.ddaily.co.kr/news/article/?no=216168
30층 가상건물서 근무하는 직장인 A씨 메타폴리스가 바꾸는 기업과 직장문화 http://www.sme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6600
직방, 가상공간 부동산사업 나선다 https://www.sme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6598
메타버스로 진화하는 O2O플랫폼… 아바타로 출퇴근한다 https://www.etnews.com/20210629000148
출근부터 투자까지...‘가상 부동산’ 뜨는 까닭 https://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537144
더불어민주당, 사상 첫 ‘메타버스’ 최고위원회의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16149688&code=61111111&cp=nv

함께 일하면서 얻을 수 있는 이점들

높은 성취와 성장의 기회: 프롭테크 업계에서 3D 기술에 관심이 높아진 건 비교적 최근의 일이며, 그만큼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시도들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도전적인 과제들을 해결하며 성장하고 싶은 분들에게 많은 기회가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와의 협업: 직방의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부처/기업과의 협업이 가능하고 해당 네트워크를 이용해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개밥 먹기: Metapolis 는 직방에서 직접 사용하기 위해 개발하고 있습니다. 서비스가 얼마나 유용한지, 어떤 면이 좋고 나쁜지 빠르게 테스트해보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서비스를 사용해보고 의견을 개진하여 빠르게 개선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글로벌 서비스 경험: Metapolis 는 프로젝트 기획 단계부터 글로벌 서비스를 염두에 뒀습니다. 전 세계 어디서든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보고 싶은 개발자분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서비스 초기 단계: Metapolis 는 서비스 초기 단계이며 열정적인 팀원들과 대표님이 합심하여 빠르게 개발되고 있습니다. 초기 단계부터 참여하여 프로젝트에 의미 있는 성과를 내고 싶은 분들에게 많은 기회가 있습니다.

지금 Metapolis팀에서 채용중인 공고